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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상품과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2024 트렌드 큐레이션

by 쥰쓰89 2024. 5. 4.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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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이제 최저가는 잊어라! 내 취향에 맞는 '최적가'를 찾아 떠나자"

Getting the Price Right: Variable Pricing :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오늘날 '일물일가'의 법칙은 사라졌다. 소비자의 지불 의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빅데이터의 활용과 실시간으로 모든 변수를 측정해 내는 AI의 발달은 시간, 장소, 유통 채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일물 N가'의 세상을 열었다. 소비자도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한다. 이제 '최저가가 아니라 '최적가'가 중요해지고 있다.

트렌드코리아2024

"같은 여행 상품인데 가격이 다 달라?"
이제 옛날처럼 '일물일가'로 판매되는 여행 상품은 찾아보기 힘들죠. 빅데이터 분석과 AI 기술 발달로 여행 업계에도 '일물 N가'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시간, 장소, 유통 채널, 심지어 개인의 구매 이력까지, 다양한 변수에 따라 여행 상품 가격은 천차만별로 변화합니다.

여행상품의 버라이어티 가격전략, 소비자의 가치

여행은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여가 활동 중 하나입니다. 여행을 계획할 때, 소비자들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최적의 상품을 선택합니다. 그중 하나는 가격입니다. 여행상품의 가격은 크게 여행의 목적지, 여행 일정, 여행의 형태, 여행자의 취향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똑똑한 여행객들은 이제 단순히 '싼 가격'만을 쫓지 않습니다.
내 여행 스타일에 맞는 '최적의 가격'을 찾는 것이 중요해졌죠. 트렌드 코리아 2024가 주목하는 키워드, 바로

#버라이어티가격전략 입니다.

 

한마디로 정의하면 고객이 느끼는 가치다

똑같은 제품도 상황마다 사람마다 느끼는 가치는 다르다. 그렇다면 소비자 언제 같은 물건이라도 다르게 인식할까?

트랜드코리아2024

1. #버라이어티가격

같은 상품이라 할지라도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버라이어티 하게 달라질 수 있으며, 공급자와 유통자는 가격 책정을 전략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이를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이라고 합니다.

여행상품에서 버라이어티가격전략

고객의 니즈 충족: 여행상품의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은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간 버라이어티 전략은 여행 일정에 따라 가격을 차등화함으로써, 가성비를 추구하는 고객과 여유로운 여행을 원하는 고객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버라이어티가격전략-항공사
티웨이항공의 얼리버드 특가

 

 

여행 플랫폼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 향상: 여행상품에서 플랫폼의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은 고객의 충성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 버라이어티 전략은 고객의 구매 이력이나 연령, 성별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 가격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네이버-여행-패키지
네이버 여행 패키지 상품

 

경쟁력 강화: 여행상품의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옵션 버라이어티 전략은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함으로써, 경쟁사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이리얼트립-옵션
마이리얼트립의 다양한 옵션

 

2. 시간 버라이어티

하나투어-홈페이지-화면
하나투어의 선발권 특가 상품

 

시간은 소비자가 지각하는 상품의 가치를 다르게 만드는 중요한 변수이기 때문에, 시간에 따라 가격을 차등화하는 시간 버라이어티 전략은 일반적으로 가격 다양화 정책을 떠올렸을 때 가장 떠올릴 만한 대표 유형입니다.

항공사는 출발일이나 성수기 여부에 따라 항공권 가격을 차등화합니다.

예를 들어, 2024년 1월 20일경 5월 5일 출발하는 해외 항공편을 얼리버드 특가인 50만 원을 주고 구입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아직 기간이 남아서 기다렸으나 3월경 항공권 가격이 100만 원으로 올랐어갔습니다.

'같은 비행기라도 좌석마다 가격이 다르다'라는 말이 항공시장에 말이 있듯이 같은 날의 출발하는 항공권이어도 좌석이 많이 남았을 시기인 1월경에는 50만 원, 출발이 점점 다가오는 3월 말경에는 100만 원으로 오른 사례를 보았듯이 사다리 타기 하는 듯 소비자가 언제 어느 경로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똑같은 제품과 서비스라 할지라도 서로 다른 가격을 지불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채널버라이어티 와 고객 버라이어티

여행사 상품 홈페이지에 2박 3일 해외여행 상품이 있습니다.

이 상품을 각각 다른 플랫폼에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네이버 여행 '네이버페이 결제' 할인, '구독 회원 할인' 등 채널과 고객에 따라 차등화된 가격을 제공합니다.

위메프-여행-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 위메프의 할인 혜택가

 

플랫폼에서 상품을 구입했을 때 특전을 준다거나, 할인율이 높거나 하는 다양한 사례가 있습니다.

플랫폼은 서로 다른 가격을 제안받은 초개인화 가격 시대가 오면서 이에 따라 관련 서비스도 강화하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기업 자체에서 기획한 여행상품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가 점점 낮아지고, 다양한 가격 비교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고객들은 최적가 상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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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여행의 등급제

 

 

4. 옵션버라이어티

여행상품에서 '조식 포함', '호텔 선택'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옵션에 따라 가격을 차등화합니다.

최저가 일본 여행상품을 검색하여서 예약을 들어갔습니다.

여기서 호텔의 침대 사이즈가 세미 더블인걸 보면서 그냥 구입을 할지 추가 금액을 지불해서 조식, 룸 업그레이드 등 옵션을 선택할지도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옵션버라이어티 전략은 자칫 가격 인상을 위한 꼼수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는 전략입니다.

여행박사의 자유여행상품 옵션

5. 가치 있는 여행

제품의 가격이 고객이 느끼는 가치에 미치지 못할 때 기업은 장기적으로 생존이 어려울 질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트렌드코리아2024

가격에 저렴해서 여행을 갔다가 불편을 겪은 적이 있지 않습니까? 침대는 작고 호텔 컨디션도 낮고 비행시간의 연착 등 이처럼 여행자에 따라서 추구하는 여행의 가치가 미치지 못하면 좋은 여행상품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여행상품 기업이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상품 기업은 소비자의 니즈와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투명하고 합리적인 가격정책을 수립하여 고객의 니즈의 최적가를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2024년,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시대, 똑똑한 여행자가 되는 법!
다양한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 여행사, 플랫폼, 가격 비교 사이트 등 다양한 채널을 비교하여 나에게 가장 유리한 가격을 찾아야 합니다.
나의 여행 스타일과 가치관을 파악: 가격에 끌려 충동적인 선택을 하기보다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여행 경험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에 맞는 상품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여행 후기, 정보 커뮤니티 활용: 다른 여행객들의 후기를 참고하여 상품의 실제 가치를 판단하고, 여행 정보 커뮤니티를 통해 유용한 팁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상품의 가격정책을 펼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납득할 만한 가격, 옵션 차별이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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