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세계 여행은 DRAGON이 이끄는 새로운 모험을 예고합니다. 야놀자와 인터파크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DRAGON 키워드는 팬데믹 이후 진화하는 여행 트렌드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세계 여행객들은 이제 단순한 관광을 넘어, 개인의 취향과 기술의 힘을 빌려 더욱 깊이 있고 특별한 여행 경험을 추구합니다.
해외여행에 대한 갈증은 폭발적으로 해소되고 있습니다. 야놀자 해외 숙소 거래액은 2019년 대비 590% 급증했고, 인터파크 해외 항공 송출객 수 또한 320% 증가했습니다.
2024년에는 몰디브, 발리 등 휴양지 여행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유럽 장거리 여행 수요도 빠르게 회복하며, 항공사들은 직항 노선을 확대하고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2024.05.18 - [2024년 트렌드기록] - Ditto Want to Travel: 팬데믹 이후, 여행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뻔한 여행지는 그만! 세계 여행객들은 이제 덜 알려진 도시, 숨겨진 명소를 찾아 떠납니다.
일본 소도시 여행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나만 아는 료칸'에서 온천을 즐기거나, 나오시마의 시골 마을에서 전통 수공예 체험을 하는 등, 깊이 있는 여행을 통해 일본 문화를 진정으로 경험하는 여행이 늘어날 것입니다.
2024.05.21 - [2024년 트렌드기록] - Region Wide Travel: 익숙함을 넘어, 진정한 여행의 의미를 찾다
AI는 여행 계획, 예약, 현지 정보 제공 등 여행의 모든 단계에서 편리함을 더하며, 개인 맞춤형 여행 경험을 선사합니다.
트리플은 AI 기반 일정 추천 기능을 통해 여행자의 취향에 맞는 여행 계획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파리에서 예술과 미식을 즐기는 5일 여행"을 검색하면,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 몽마르뜨 언덕, 미슐랭 레스토랑 등을 포함한 맞춤형 여행 일정을 제공합니다.
2024.05.25 - [2024년 트렌드기록] - AI Innovation for Travel: AI 혁명이 이끄는 여행의 미래, 야놀자의 10배 더 쉬운 여행
여행은 단순히 '보는 것'을 넘어, '즐기는 것'으로 확장됩니다. 여행지에서 문화 공연, 축제, 예술 행사에 참여하며 여행의 즐거움을 더하는 여행객이 늘어날 것입니다.
미국의 코첼라 페스티벌, 영국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스페인 토마토 축제 라 토마티나, 브라질 리우 카니발, 태국의 송크란 등 세계적인 축제 기간에 맞춰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증가할 것입니다.
2024.05.27 - [2024년 트렌드기록] - Gleeful Lifestyle: 세계 축제, 문화적 즐거움에 흠뻑 빠지다!
여행 준비는 간편할수록 좋습니다! 항공, 숙박, 액티비티 예약, 여행자 보험 가입 등 모든 여행 준비를 한 플랫폼에서 해결하는 원스톱 서비스가 더욱 인기를 끌 것입니다.
야놀자는 항공권, 숙박, 렌터카, 레저 상품을 한 번에 예약할 수 있는 장바구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24년에는 이러한 원스톱 서비스가 더욱 발전하여 여행자들은 여행 준비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2024.06.02 - [2024년 트렌드기록] - One Stop Travel: 복잡한 여행 준비, 이제 야놀자 장바구니 하나로 끝
여행 커뮤니티는 여행 정보 공유, 동행 찾기, 여행 후기 공유 등 여행의 전 과정에서 활발하게 활용됩니다. 여행 경험을 공유하고 다른 여행자들과 소통하며 여행의 즐거움을 배가시키는 트렌드는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예시: 트리플 '배낭톡'은 같은 여행지에 있는 여행자들끼리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여행 친구를 찾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혼자 여행하는 여행객들에게 유용하며, 여행 중 예상치 못한 문제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창구가 되기도 합니다.
야놀자 '노른자클럽'은 여행, 레저, 맛집 등 여가 활동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이러한 커뮤니티를 통해 여행 전 정보를 얻고, 여행 후 경험을 공유하며 여행 문화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2024.06.06 - [2024년 트렌드기록] - Networking: 여행의 시작부터 끝까지, 함께 나누는 즐거움
DRAGON 트렌드 중에서도 'Region-Wide Travel', 즉 덜 알려진 지역으로 향하는 여행 트렌드가 가장 흥미롭습니다. 과거에는 '파리'하면 에펠탑, '로마'하면 콜로세움처럼 랜드마크 중심의 여행을 했지만, 이제는 좀 더 깊이 있게 현지 문화를 체험하고 싶어 하는 여행객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에어비앤비 로컬체험에 대한 글
2024.05.05 - [2024년 인사이트] - 에어비앤비와 로컬 체험
하지만, 이러한 트렌드가 '오버투어리즘' 문제를 심화시키는 것은 아닌지 우려되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소수의 사람들만 찾던 곳이 갑자기 붐비게 되면서 지역 주민들의 삶이 침해되거나 환경이 파괴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속가능한 여행'에 대한 고민 없이 새로운 여행지를 무분별하게 찾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DRAGON 트렌드는 앞으로 2024 여행의 모습을 더욱 다채롭게 변화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모든 여행객들이 더욱 만족스럽고 의미 있는 여행 경험을 만들어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진에어, 일본의 숨겨진 보석 미야코지마 직항으로 여행객 사로잡는다 (1) | 2024.05.15 |
---|---|
에어비앤비, 한국인에게도 문을 열다: 혁신인가, 위기인가? (4) | 2024.05.13 |
뮤지컬 그레이트 코멧, 관객을 19세기 러시아로 데려가다 (1) | 2024.05.12 |
르세라핌, 팬미팅 강행: 하이브의 승부수, 팬심 잡고 위기 극복할까? (1) | 2024.05.11 |
모두를 위한 여행: 장벽 없는 여행의 시작 (2) | 2024.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