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hoose, I’ll Folow: Ditto Consumption : 디토소비
"나도"라는 의미의 'Ditto'가 소비 현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나의 가치관과 취향을 오롯이 반영하는 사람, 콘텐츠, 유통 채널의 선택을 따라 하는 디토소비는 구매 의사결정에 따르는 복잡한 과정과 시간을 건너뛰어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수많은 선택지 속에서 FOBO, 즉 실패의 두려움을 줄이기 위한 손쉬운 방편, 디토소비가 뜬다.트렌드코리아 2024
"나도"라는 의미의 'Ditto'가 소비 현장에서 뜨거운 열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나의 가치관과 취향을 그대로 반영하는 사람, 콘텐츠, 유통 채널을 따라 하는 디토소비는 복잡한 구매 과정을 단축시키고 최적의 선택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입니다.
핫플레이스는 왜 디토소비의 중심이 되어가는지 트렌드코리아2024 여덟 번째 키워드 '디토소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냥 특정 인물, 콘텐츠, 커머스를 추종해 "나도ditto"하고 구매하는 소비 현상이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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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소비자들은 방대한 양의 정보에 둘러싸여 선택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때, 디토소비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선택 기준을 제시하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FOBO)을 줄이는 손쉬운 방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화재에도 살아남은 텀블러' 나도 사야지
미국에서는 지난해 11월 화재로 불에 탄 차량에 유일하게 원래 모습 그대로 남은 스탠리 텀블러가 SNS를 통해 전파되면서 '화재에도 살아남은 텀블러'로 유명세를 치렀으며 SNS에서 해당 영상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언론과 SNS에서 해당 영상이 화제가 되자 스탠리 CEO는 영상을 업로드한 다니엘이라는 여성에게 새 텀블러와 차량을 선물하며 화제가 되고 이에 스탠리 텀블러는 다양한 컬러,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함에 따라서 미국의 Z세대를 중심으로 스탠리 텀블러 열풍이 일어났습니다.
'꼭 가 봐야 할 곳', '인생샷 명소' 등 SNS에서 끊임없이 소개되는 핫플레이스는 디토소비 시대의 핵심 마케팅 공간입니다.
정보 큐레이션: 전문가 리뷰, 사용 후기, 데이터 기반 추천 등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선택을 돕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합니다.
공감과 소통: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 사용자 참여 이벤트,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을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브랜드 가치를 공유하고, 고객 충성도를 높입니다.
다양한 경험 제공: 몰입형 경험, 개성 표현 기회, 편리한 접근성을 제공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인기 있는 곳. 영어 hot place에서 유래 (한국식 영어 표현)
콘텐츠가 그 형태를 가리지 않고 소비자의 현실 속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차 커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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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플레이스 특징: 마케팅 효과 극대화
브랜드 스토어 운영: 브랜드 가치를 직접적으로 전달하고,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강화합니다.
팝업 스토어 운영: 신제품 출시나 이벤트 진행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인플루언서 콜라보레이션: 핫플레이스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타겟 고객층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갑니다.
체험 마케팅: 핫플레이스에서 다양한 체험 이벤트를 개최하여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고, 소비자 참여를 유도합니다.
콘텐츠 제작: 소비자들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브랜드 홍보 효과를 높이고,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합니다.
더 현대 서울 H 빌리지는 '해리의 꿈의 상점' 테마로 따뜻한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하며, SNS 화제성, 몰입형 경험, 인생샷 공간 제공을 통해 디토소비 트렌드를 사로잡았습니다. 고품질 PB 상품, 현장 구매 편의성 등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디토소비를 유도하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보여주었습니다.
디토소비는 단순히 상품 자체가 아닌, 기업과 브랜드의 철학에 대한 고객의 해석 문제입니다. 이제 기업들은 "우리 회사, 우리 브랜드의 철학은 무엇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답해야 할 때입니다.
제품력을 뛰어넘는 기업 혹은 브랜드만의 철학이 필요하다. 디토 소비자가 진정 따르고자 하는 것은 단순히 물건이 아니라 추종하는 대상의 '관점'이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디토소비를 하는 기저에는 디토소비의 대상인 사람, 콘텐츠, 커머스가 제안하는 상품 해석에 대한 동의가 있다. 상품이 갖는 가치를 발견하고 상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상품 해석'이 이제는 구매에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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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토소비는 상품 자체가 아니라 기업과 브랜드의 철학에 대한 고객의 해석 문제다. 그렇다면 이제 해야 할 일은 분명해진다. 가장 기본이 되는 질문을 새삼 물어야 할 시점이 된 것이다. "우리 회사, 우리 브랜드의 철학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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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플레이스는 디토소비 시대의 핵심적인 마케팅 전략 공간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정보 큐레이션, 공감과 소통, 다양한 경험 제공, 편리한 접근성, 개성 표현 기회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하며,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핫플레이스는 단순한 장소를 넘어, 디토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수행합니다. 즉, 핫플레이스는 디토소비 시대의 소비자 행태를 이해하고, 이를 마케팅 전략에 적용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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