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2024년 관광 트렌드 중 하나는 '스마트 기술 기반 여행(Travel Tech)'입니다. 이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의 여행 경험을 최적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스마트 기술 기반 여행(Travel Tech): 여행 경험을 공유하고 추천받는 첨단 기술의 활용이 있습니다. AR, VR 등의 기술을 활용한 가상 여행 및 여행지 정보 제공, 여행 일정 관리 및 예약 등을 도와주는 스마트폰 앱 등이 있습니다.
국내의 다양한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스마트관광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정보 제공: 여행자의 취향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맞춤형 관광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관광객이 선호하는 관광지, 맛집, 쇼핑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이동 경로를 고려하여 최적의 관광 코스를 추천해 줍니다.
터치수원은 수원화성(수원)여행을 위한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앱으로 지원하는 스마트 관광 플랫폼입니다.
추천코스 제안과 도보 길안내서비스, AR/VR로 즐기는 실감가이드, 문화해설사와 오디오가이드, 다양한 체험상품의 예약 및 결제, 맛집·카페 픽업오더 및 상품구매, 다양한 할인혜택 등을 앱 하나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예약 및 결제 서비스: 관광객이 관광지, 맛집, 숙박 등을 예약하고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편리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비짓목포(Visit Mokpo) 앱은 네이버 플레이스, 야놀자, 여기어때 등의 민간 플랫폼과 연계해 숙박·음식점 등 관광 편의시설 예약·결제 시스템을 제공하고 대화형 인공지능(AI) 기술 도입함으로써 한층 간편한 방법으로 목포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전동 킥보드, 전기 자전거 등의 스마트 모빌리티를 이용하여 관광객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환경 친화적인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강릉패스의 기존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 외에 신규 모빌리티인 전기자전거 대여 서비스 입니다.
스마트 쇼핑 서비스: QR코드나 NFC(근거리 무선 통신), 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하여 관광객이 쇼핑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쇼핑을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으며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대구시의 동성로 관광안내소에서는 의류 가상피팅 키오스크(무인단말기)가, 스파크랜드에는 주얼리 가상피팅 키오스크가 설치돼 있어 가상 체험을 통한 쇼핑을 할 수 있습니
다.
서울시는 2024년까지 관광객 수 3천만 명, 1인당 평균 지출액 300만 원, 재방문율 70%를 목표로 하는 '서울관광 미래비전 선언'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해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관광재단이 운영하는 비짓서울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한 앱으로 관광지, 맛집, 쇼핑 정보와 최적의 관광 코스, 실시간 교통 정보, 축제 및 행사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서울시의 공공자전거 대여 정책인 따릉이는 관광객이 편리하고 저렴하게 이동할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입니다.
서울페이는 QR코드를 이용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로 관광객의 쇼핑을 더욱 편리하게 해 줍니다.
서울시는 스마트 관광 서비스를 MICE(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 분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하여 참가자들에게 풍부하고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온라인 회의 플랫폼을 통해 비대면 행사를 지원하는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MICE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런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통해 서울시는 관광객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고, 지속 가능한 관광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19 이후 증가하는 비대면, 디지털, 지속 가능한 관광 수요에 맞춰 스마트 관광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울시는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관광 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통해 관광객들이 편리하고 매력적인 여행 경험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스타벅스의 커스텀 메뉴 전략 (4) | 2024.05.10 |
---|---|
뉴트로 감성을 더한 냉동 삼겹살의 매력 (12) | 2024.05.09 |
서울의 시간을 간직한 '오래가게'로 떠나는 나만의 명소 여행 (0) | 2024.05.08 |
플로깅에서 보는 원 포인트 여행 (0) | 2024.05.07 |
오키나와의 푸른 바람을 담아, '오리온 더 드래프트' 한국 시장에 상륙 (0) | 2024.05.06 |